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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주식 상해국제공항 기업소개 및 매매일지

Cash Flow 2021. 10. 4.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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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피해주 중 하나 이죠. 중국의 대표 여행관련주인 상해국제공항(600009 CH)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해당 글은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에서 작성한 보고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상해국제공항(600009 CH) 소개

 

상해시 정부는 1997년 상해공항그룹을 설립하여 홍차오 공항을 상해공항그룹의 자회사로 등록하였습니다. 1998년 상해공항그룹이 상해국제공항을 설립하면서 푸둥공항과 홍차오공항은 같은 상해공항그룹에 속해있는 계열사가 되었습니다. 이후 푸둥공항을 중심으로 상해국제공항유한공사가 1998년 2월 상장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상해국제공항은 푸둥공항을 가리키게 되었습니다.

 

푸둥공항은 상해의 메인 허브공항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신 공항인 푸둥공항은 활주로가 넓고 길기 때문에 대형 여객기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대형 항공기의 주요 시장인 장거리 국제 노선의 운항은 푸둥공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활주로 제원상 중소형기 위주로 운영이 되는 홍차오 공항국내선 및 단거리 국제 노선을 위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두 공항 모두 중국 민항 관리국에서 운영을 조정하고 있어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항공성 사업인 이착륙(16.5%), 여객 및 화물(20.8%), 비항공성 사업인 면세점 및 식당(49.9%), 기타(12.8%)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항공성 매출의 단가는 중국 민용항공국에 의해서 정해지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이착률 수입
  2. 여객기 주기 수입
  3. 탑승교 사용 수입
  4. 여객 서비스 수입
  5. 보안 검사 수입

비항공성 항목에 대한 가격은 2017년부터 시장 가격에 의해 책정되고 있습니다. 국내선과 국제선은 다른 매출 단기를 적용하고 있으며 국제선이 국내선보다 대략 2배 정도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상해국제공항의 승객 수송량 비중은 국내 49%, 국제 43%, 지역(홍콩/마카오/대만) 8%로 국내와 국제가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반면, 화물 운반 비중은 국내 9%, 국제 79%, 지역 12%로 국제선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매출 구성액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면세점 부분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면세점 기업 CTG면세점(601888 CH)과의 계약 변경에 따른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현재 코로나 19이전인 2Q19 대비로는 여전히 86% YoY 감소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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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갖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투자 포인트

 

1. 중국의 여행 수요 : 장기적인 소득 증가와 개인 독립 여행 증가

 

2019년 중국의 국내외 항공 여행객 수는 각각 12.1억 명, 1.6억 명을 기록했습니다. 2010년 이후 연평균 10.2%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향후 소득 증가 및 저비용 항공사 등장 및 개인 독립 여행 확대와 함께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의 인당 가처분 소득은 4,443달러로 여타 동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크게 낮은 상황이지만 그만큼 추가 성장의 여지가 높습니다. 대도시 평균 가처분 소득은 5,293달러로 중국 평균 대비 높으며, 그중 상해는 10,645달러로 평균의 두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특히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소득 성장은 해외여행 수요를 지속적으로 자극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중국의 해외여행 시장의 성숙도는 한국과 비교하자면 90년대 초반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변 아시아 국가에 비해 아직은 성장할 여지가 큽니다.

 

 

여권 소지 비율 역시 10% 미만으로 개인 독립 여행 증가 가능성은 장기적으로 중요한 성장 요소입니다. 2019년에는 비자 발급 비용이 25%가량 하락하면서 비자 발급 수요 증가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 19로 인해 일시적인 시장 축소는 불가피합니다만 중국의 코로나 19 확진자 추이는 안정세를 취하고 있으며, 국내선을 중심으로 시장은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중입니다.

 

 

2. 최대의 상업도시, 상해가 배후에 있다.

 

상해 푸둥공항은 2019년 기준 약 7,600만 명의 인원을 수용한 바 있으며 중국 내 전체 여객 점유율은 5.5%로 2위, 국제 여객 점유율은 27.6%로 중국 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여러 지역 중에서도 상해 지역을 기반으로 두고 있다는 것은 큰 메리트로 작용합니다. 주요 공항 중 화물 운송량은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이며 경쟁 도시와의 격차도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9년 위성 공항 건설을 완료하면서 연간 8,000만 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게 된 푸둥공항의 4기 건설이 본격화될 예정입니다. 4기 건설 계획에 따르면, 푸둥공항은 제3터미널(T3) 및 제6,7,8 활주로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3터미널(T3)은 연간 4,000만 명의 여객 수용능력을 보유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계획 자체는 다소 지연될 가능성은 있겠지만 당초 계획(2025년) 대로 완공 시 푸둥공항은 연간 총 1.2억 명의 여객을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2017년 상해시가 발표한 상해시도시종합계획에 따르면 2035년까지 상해시의 전체 여객 수용능력을 1.8억 명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3. 면세점의 높은 수익성과 안정성

 

상해공항의 가장 큰 수익원은 비항공성 수익, 특히 면세점 관련 임대료 수익입니다. 상해국제공항의 영업이익률은 평상시 약 60~65% 수준으로 안정적입니다. 면세 수익의 근간은 임대료이며, 상해국제공항은 면세점 매출에 연동하여 책정된 임대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액에 비례한 임대수익이 최소보장임대료보다 적을 경우 상해국제공항은 계약에 명시된 최소보장임대료를 받게 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19라는 비정상적인 국면을 맞아 면세 관련 임대 수익 역시 급격히 악화된 상황입니다. 전래 없는 상황에서 계약이 최소 임대수익 보장이라는 원칙의 예외가 적용되고 있는 중입니다.

 

 

 

장기적으로 상해국제공항이 주목받을 수밖에 없는 것은 인당 면세품 소비(약 46달러)가 주요 공항 대비 최고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홍콩(35달러), 인천(34달러)은 물론 싱가포르(44달러)를 넘어서는 것 입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성향은 크게 변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향후 지속될 경제성장과 출입국자 수의 증가, 가처분 소득의 성장 가능성을 감안하면 면세 시장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4. 작지만 그만큼 업사이드가 있는 광고 부문

 

2019년도 기준 상해국제공항의 광고 부문 순이익은 전체 순이익의 약 4.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 19로 인해 재계약 여건이 좋지는 못한 상황이나 정상적인 계약과 공항 확장 계획을 감안하면 현재 순이익이 상승하며 보다 의미 있는 수익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안정적인 배당성향

 

상해국제공항의 안정적인 배당 성향 역시 장기적으로 매력적인 포인트입니다. 2010년~2019년 평균 배당 성장이 16.1%에 달했으며, 배당 성향은 평균 약 40%, 최근 3개년으로 축소해 보더라도 약 30%로 비교적 높게 유지되어 왔습니다.

 

 


 

2021년 느리지만 지속되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중입니다. 7월을 기준으로 국내선 여객수는 2019년 7월 대비 4.3% 증가를 보이고 국제선 여객수는 2019년 7월 대비 97% 감소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 접종 추세를 감안 시 2022년 실적 추가 개선을 기대해 볼 만합니다. 

 

아직까지는 국제선 및 면세점 회복이 가시화될 때까지는 실적이 개선되기가 어렵다고 보이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리오프닝이 가시화될 경우 실적은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제 계좌의 중국주식 상해국제공항(600009 CH)의 수익률은 -30%를 기록 중입니다. 매출액 부문에서 큰 타격을 받아 2021년도 배당도 끊겼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에 대한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지 않고 주가 수준도 많이 저렴해진 상태로 조금씩 추가 매수를 하려고 합니다.

 

해당 글의 작성 목적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투자 판단은 본인이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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