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Cash Flow 입니다.
리얼티인컴(O)로 부터 8월 배당금을 수령하였습니다. 배당금은 세후로 14.82 달러, 예전에 키움증권 이벤트로 받은 달러로 매수한 리얼티인컴(O) 1주로 부터 세후 0.20 달러가 입금되었네요. 그리고 와이프 계좌로 세후 3.40 달러도 입금되었습니다. 둘이 합쳐서 모두 18.42 달러를 수령했습니다. 2021년 8월 20일 오전 7시 기준 환율로 계산했을 경우 대략 21,680원 정도 되네요.
미국 건물주가 되어 월세 받자~
리얼티인컴(O)은 월배당을 지급하는 미국의 대표 부동산 즉, 리츠(REITs) 기업으로 613개월 연속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고 27년 연속 배당금을 증액해주고 있는 기업입니다. 리얼티인컴(O)는 상업용 부동산 리츠입니다. 장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에게 부동산을 대여해주는 기업입니다. 리얼티인컴(realty income)의 티커(ticker)는 알파벳으로 O 입니다. 참 간단해서 기억하기는 쉽네요. 리얼티인컴(O)을 1주만 사도 매월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리얼티인컴(O)이 월세를 받고 있는 고객들 중 TOP20입니다.
Top 20 고객들의 비중이 52.1%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중 7-Eleven이 리얼티인컴(O)의 수입 6%로 1등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Walgreens, Dollar General, FedEx 순으로 각각 5.2%, 4.3%, 3.5%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기업들도 보이네요.
Walgreens은 미국에서 제일 큰 약국이며,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는 편의점인 7-Eleven. Dollar General, Dollar Tree, Family Dollar는 우리나라 다이소와 같은 곳이라고 보면 됩니다. FedEx는 유통업체이며 LA Fitness는 미국에서 아주 유명한 헬스장, AMC Theatres와 Regal Cinemas는 영화관이고 Walmart는 세계 최고 대형 마트입니다.
배당 정보
리얼티인컴(O)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리츠 기업들은 월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월세를 받기 때문이죠. 리츠 기업은 배당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식에 비해 높은 편이고, 이익의 대부분을 주주와 공유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배당성향이 높습니다. 배당성향이 높다는 말은 주주 입장에서는 기업의 이익을 공유받을 수 있는 %가 높아지는 것이지만, 대신 기업이 투자하는 금액은 많지 않아서 기업의 성장이 느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나이대와 투자 목적에 맞게 배당수익률과 배당성향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배당락일, 배당, 배당수익률 한번 봐보시죠.
5년 평균 배당수익률을 살펴보니 대략 4.35% 정도 나옵니다. 현재 주가 대비 배당수익률은 3.91%로 5년 평균 배당수익률 대비 낮습니다. 그리고 분기마다 대략 0.0005달러씩 배당금을 증액해주고 있습니다. 분기마다 약 0.2%씩 배당성장을 보이고 있네요. 배당성장률은 높지 않아 보입니다. 배당성장주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그렇게 매력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연금 수령이 필요한 연령대에서는 안정적으로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매력적인 회사임이 틀림없습니다. 현재 부모님 계좌에서 최근에 매수를 해드린 종목이기도 합니다.
부동산 직접 투자 vs 리츠 기업 투자
사람마다 생각의 차이가 있겠지만 부동산 직접 투자와 리츠 기업 투자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부동산 직접 투자의 장점으로는 레버리지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만 유일하게 존재하는 전세 제도가 있습니다. 전세제도를 잘 이용하면 레버리지 투자를 이용하여 전세금을 받아 무이자로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제 투자금은 얼마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너무 많이 전세 레버리지를 일으켜서 전세금이 하락하는 역전세를 조심해야 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전세금이 꾸준히 오르는 지역, 입지, 아파트, 세대수 등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직접 부동산을 매매해서 월세를 받는 행위는 임차인도 신경 써야 되고 건물도 신경 써야되고 임대료가 잘 들어오면 상관이 없으나 만약 임대료를 못 받거나 하면 그 스트레스와 손실은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면에 리츠 기업에 투자는 임차인과 부동산 등 사람 상대하는 일은 하지 않아도 되니 이와 관련된 스트레스는 없습니다. 그리고 임장에 소요되는 시간과 정성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량한 리츠 기업에 투자했을 경우 기업 가치가 상승할 경우 주가 또한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쉽게 차트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배당성장률이 높은 기업을 선정하시면 배당금 또한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죠.
현재 부동산 시장은 임대차 3법이 통과된 이후에 전월세상한제가 적용되어 전월세 금액도 상향할 수 있는 것도 5%로 제한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통신 타워 대표 기업인 아메리칸타워(AMT) 같은 경우 배당성장률이 매년 20%에 육박합니다. 즉, 대략 3.6년 뒤면 현재 배당금의 2배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아메리칸타워(AMT) 뿐만 아니라 미국에 상장된 리츠 기업 중 현재 배당수익률은 매력적으로 보이진 않지만 배당성장률이 높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런 기업들을 꾸준히 모아간다면 복리로 배당금이 증가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리츠 기업 투자는 레버리지를 부동산 직접 투자에 비해서 많이 일으킬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식이라서 레버리지를 부동산 담보대출에 비해서 저금리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없죠. 즉, 대출이 규모와 금리 측면에서 장점이 없습니다. 주식은 확실하지 않다면 레버리지를 일으켜서 투자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실물 부동산에 비해 변동성이 큰 단점이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월배당 리츠주인 리얼티인컴(O)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월배당 리츠주로서 포트폴리오 내에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데 있어서는 굉장히 장점이 많은 종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단, 배당수익률, 배당성장률, 본인의 연령대, 투자 목적 등을 잘 고려해서 종목을 선정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미국 부동산을 간접적으로 소유해서 매월 월세 받는 즐거움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 언급한 종목들은 종목 추천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주식 > 미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A 글로벌 1위 결제네트워크 사업자로 부터 받은 9월 배당금 (0) | 2021.09.06 |
---|---|
스타벅스 8월 배당금으로 미국주식 추가매수하기 (0) | 2021.09.02 |
8월 미국주식 애플(AAPL) 배당금 입금 (0) | 2021.08.19 |
8월 미국주식 마스터카드(MA) 배당금 입금~!! (0) | 2021.08.12 |
[8월 배당금] 미국 통신기업 AT&T 배당금 입금(feat. 하이투자증권 이벤트) (0) | 2021.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