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펀드비과세

해외주식비과세펀드 10월 매매일지

Cash Flow 2021. 10. 26. 21:00
728x90
반응형

 

지난 9월은 깜빡하고 매수한 글을 남기지 못했습니다. 이번 10월에는 잊어버리지 않고 기록을 남겨봅니다.

 

해외주식비과세펀드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유는 2017년까지만 가입이 가능했었던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1인당 3,000만 원의 납입한도로 해외주식에 60% 이상을 투자하는 펀드 또는 ETF 상품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세제혜택이 존재하는데요. 매매차익, 평가차익, 환차익에 대해 비과세를 해주는 상품입니다. 세제혜택 기간은 계좌 개설일을 기준으로 최대 10년 동안 가능합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상품은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로지증권자투자신탁 (주식-재간접형) S 라는 상품입니다. 펀드라서 다소 수수료가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가입 당시에는 ETF라는 좋은 투자처가 있다는 사실을 잘 몰랐었습니다. ㅎㅎ 그래도 현존하는 펀드 매수처 중에 가장 수수료가 저렴한 FOSS 증권(예전의 펀드슈퍼마켓)에서 상품을 유지 중이라 다행입니다.

 

 

보유주식 TOP10을 보겠습니다. 8월에 비해 마이크로소프트 비중이 0.3% 정도 감소, 애플 비중이 0.6% 상승, 알파벳 비중이 0.1% 감소, 아마존 비중이 0.3% 증가되었습니다.

 

특기사항으로 KLA Corp가 TOP10 종목으로 보유 비중이 증가되었습니다. KAL Corp가 어떤 종목인지 찾아보니 반도체 장비 업체로 공정 계측 및 검사 장비에 중점을 둔 회사입니다. 아무래도 반도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추세에 따른 수혜를 누릴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장비 제조업체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비중이 증가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다른 종목 대비 주가 상승에 따른 결과이기도 합니다. 

 

또한 지난 8월까지만 해도 삼성전자가 포트비중의 2.26%로 9위를 차지했었지만 계속해서 주가가 횡보 및 조정을 보이면서 비중이 내려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FOSS 증권

 

 

현재까지 적립된 원금은 1,530만 원입니다. 최대 3,00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이제 절반 정도 납입이 된 상태입니다. 누적수익률은 79.65%로 지난 6개월 동안 수익률만 보면 계속 횡보 중에 있습니다. 이번 달에 30만 원이 이체가 되었고 현재 예수금 잔고로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며칠 뒤면 매수가 자동으로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FOSS 증권

 

잊어버리고 꾸준히 적립식 매수를 하다 보면 나중에 비과세 혜택을 받고 큰 목독이 마련될 것 같습니다. 그때까지 잘 유지하면서 매월 매매현황 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